청보리밭은 고창군 공음면 선동리 학원관광농장을 중심으로 구릉지대의 30만평에 청보리를 심어 놓은 곳으로, 옛 추억과 함께 농경생활의 현당을 체험할 수 있는 곳이다.
근래에는 TV 드라마나 영화의 촬영지로 알려져 청보리가 만연한 봄이나 메밀꽃이 만연한 초가을 등 많은 관광객이 찾는 고창의 자랑으로 거듭나고 있다. 매년 4월 중순부터 5월 초순경까지 청보리밭 축제가 개최되고 있으며, 짚공예, 손두부 만들기, 제기차기, 보리개떡, 황토염색, 보리밭 사잇길 걷기, 판소리 공연 등 다양한 체험과 굴렁쇠 놀이, 제기차기, 추호놀이, 고창 농악 공연 등 다양한 전통문화를 즐길 수 있다.
또한, 봄에는 지평선을 이루는 청보리의 녹색능선과 가을에는 어두운 밤에 소금밭을 보는 듯 하얗게 빛나는 메밀꽃이 영화의 한 장면을 연상시키듯 장관을 이룬다.
강원도의 메밀밭은 산골짜기의 뙈기밭에 핀 하얀꽃이 울창한 숲을 배경으로 요염함을 자랑하지만 호남평야 광활한 들에 한정없이 펼쳐진 흰꽃은 그 화려함이 전혀 규모가 다르다. 넓은 메밀꽃밭 속에 들어가 보고 싶은 방문객들의 마음을 헤아려 꽃밭 속에 산책로를 만들었다.
메밀은 양봉용으로 쓰는 식물인데 그 천지를 진동 시키는 꿀 냄새를 맡으면서 꽃밭 사이를 산책하노라면 황홀경 바로 그자체이다. 하늘에 초가을 흰구름이 두둥실 떠 있는 날은 더 말할 나위가 없이 금상첨화이다.
학원농장이 관광 농장을 인가받고 정식으로 운영을 시작한1994년 이전에도 보리는 많이 재배하였다. 그러나 그 당시에는 관광용으로는 주목을 받지 못했고 단순한 식량작물에 불과 했었다. 그러던 석이 1990년대 후반부터 서서히 사진작가들을 사진소재로 사랑받기 시작했고 여러 사진전에서 작품으로 소개되고 알려지기 시작하면서 2000년대에 들어서서는 관광객이 폭발적으로 늘게 되었다.
· 주변 볼거리 : 무장읍성 , 구시포해수욕장 , 동호해수욕장
· 주변먹거리 : 제일장성회관
· 주변숙박지 :
승용차이용
① 서해안고속도로 고창IC로 나오셔서 무장면 방면(고창시가지 반대 방향)으로 오시면 됩니다
.
② 호남고속도로 정읍I.C에서 고창방면 22번 국도 이용 / 흥덕에서 23번 국도를 따라 고창도착 / 796번 지방도로를 따라 무장을 거쳐 공음쪽으로 4Km 진행 / 좌측으로 군도 4호선인 선동 방면의 도로를 따라가면 행사장 도착
고속버스이용
① 서울 강남고속터미널 에서 고창행 버스이용 (평균 50분 간격)
② 고창 고속터미널에서 무장행 지방버스로 환승 (평균 20분 간격)
③ 무장에서 군내버스(공음 방면)를 이용하여 선산에서 하차(행사장까지 약 10분 소요) / 무장에서 택시 이용 (거리 6 Km 요금 약 7,000원)